2015년 8월 10일 월요일

중국 항전이 세계반파시즘 전쟁에서 가지는 위치와 역할

출처 :  인민망 한국어판 | 2015-08-08 08:44:20  | 편집 :  왕범

태아장(타이얼좡)대전 자료사진
   전쟁 당시 중국은 세계반파시즘 4개국의 하나로 중국의 전쟁터가 바로 아시아의 주요 격전지이자 세계반파시즘 주요 격전지의 하나였다. 그러나 냉전으로 인해 전쟁 후 70년간 중국의 세계반파시즘 전쟁에서의 중요한 위치와 역할은 서방 세계로부터 홀대를 받아 합당한 존중을 받지 못했고, ‘잊혀진 전우’가 되었다. 이는 불공정한 처사다.

   1. 중국은 세계 최초로 파시즘 침략에 저항한 나라로 세계 최초로 반파시즘 전쟁이 발발했다.

   20세기 2, 30년대 파시즘은 이탈리아, 일본 및 독일로 이어진다. 이들 국가는 망설임 없이 침략전쟁을 일으키며, 세계 위에 군림하고 전인류를 발 아래 두려고 했다. 1931년 일본 파시즘은 ‘9.18사변’을 일으켜 중국 침략전쟁을 시작한 동시에 제2차 세계대전의 서막을 연 데 반해 중국은 항일전쟁을 시작했다. 따라서 중국은 세계 최초로 반파시즘의 깃발을 내건 셈이다.

   중국 전민족 항전 개전 후 중국은 전면전과 후방전을 통해 일본군을 두 개 전선으로 나뉘게 해 장기전에 빠지게 만들었다. 따라서 일명 ‘속전속결’의 전략을 깨뜨리는 일례를 가져왔다. 우한회전(武漢會戰)을 계기로 중일전쟁은 버티기 단계로 돌입했다.

   2. 중국의 전쟁터는 시종일관 일본의 육군 병력을 저지한 아시아 반파시즘의 주요 격전지다.

   중국의 완강한 저항이 일본의 속전속결 침략전략을 깨뜨려 일본은 어쩔 수 없이 점점 병력을 증강했다. 우한회전 당시에는 일본의 육군 34개 사단 중의 32개 사단, 즉 94%의 병력과 해군 일부 병력이 중국 전쟁터로 투입되었다.

   중국의 전면전과 후방전의 상호 공조로 시종일관 일본 육군 병력을 저지하였다. 데이터에 따르면 태평양전쟁 발발 당시에 일본 육군 총 병력이 51개 사단, 이중 중국에 35개, 동남아에 10개로 일본 육군의 70% 가까운 병력이 중국 전쟁터로 몰려 태평양전쟁에 동원된 병력은 20%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쟁 종료 당시에도 중국 전쟁터의 일본군 수가 태평양 전쟁터를 훨씬 능가했다.

   1945년 1월 6일, 당시 루즈벨트 미국 대통령은 국정연설에서 “우리는 중국인들이 어떻게 7년이 넘는 오랜 시간 일본인들의 야만적 공격에 대항해 아시아 대륙땅에서 수많은 적군을 막아냈는지 잊지 않을 것이다”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3. 중국 항전은 일본의 세계 전략을 막았고 소련-미국-영국 등 연합국의 작전을 대폭 지원했다.

   마오쩌둥(毛澤東) 주석은 “위대한 중국의 항전은 중국의 일이자 동방, 나아가 세계의 일이다”, “중국의 적은 세계의 적이고 중국의 항전은 세계적 항전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반파시즘 전쟁에서 세계 각국은 서로 도우며, 세계는 중국을 지원하고 중국은 세계를 지원했다. 중국의 장기전이 일본의 북진 전략, 남진 전략, 서진 전략, 연맹 전략을 막아내어 소련-미국-영국 연합국의 반파시즘 전쟁을 효과적으로 지원했다.

   4. 중국은 세계반파시즘 연맹 수립에 힘쓰고 전후 국제질서 재건에 적극 동참했다.

   ‘7.7사변’ 발발 후에 중국은 본격적으로 연맹 외교에 나섰다. 그러나 미국, 영국 등 국가가 일본에 유화정책을 취함으로 중국은 합당한 국제적 원조를 얻지 못하고 장기간 아시아에서 외로이 전쟁을 치르며 수많은 고초를 감내했다. 1941년 12월 태평양전쟁이 발발한 날, 중국이 중국-미국-영국-소련의 군사연맹 구축을 건의한 후에야 결국 이들 국가들은 응했다.

   1942년 1월 1일 미국-영국-소련-중국을 주축으로 한 반침략 국가가 ‘연합국 성명’을 발표해 세계반파시즘 연맹의 정식 수립을 알린 동시에 2차대전의 승리를 위한 믿을 만한 장치를 제공했다. 이로써 중국의 연맹 외교가 빛을 보게 되었고, 중국은 세계반파시즘 4개국의 하나로 인정 받게 되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로 서양 열강이 무력으로 청나라를 무너뜨리고, 여러 개의 불평등한 조약 등을 중국에게 강요해 중국이 법적으로 불평등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중국의 강력한 요구에 미국과 영국 정부는 1943년 1월에 중국에 대한 불평등한 조약을 폐기하고 중국과 평등한 신조약을 맺었다. 이 신조약은 기타 서양국가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어 드디어 중국은 법적으로 각국들과 평등한 지위에 오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중국은 약소국가로 2차대전에서 용감하게 일본 파시즘에 저항해 세계 최초로 반파시즘 전쟁을 일으켰다. 또한 아시아의 주요 격전지로 장기간 항전을 통해 미국-영국-소련 연합국의 전투를 효과적으로 지원해 세계반파시즘 연맹 수립을 추진했고, 전후 국제 신질서의 구축과 유엔 등의 국제기구 창립에도 크게 기여했다. 역사는 중국과 미국, 영국, 소련을 반파시즘 4개국으로 불리는 데 전혀 손색이 없음을 충분히 증명했다. 2차대전의 승리는 쉽지 않은 일로 중국과 세계 각국의 수 천만 명의 목숨을 댓가로 가져온 것이다. 따라서 2차대전 승리 성과를 수호하고 지금의 세계 평화, 발전 및 협력의 대세를 지키는 것이 중국과 세계 각국이 가진 공동 책임이다. (번역: 조미경)

원문 http://kr.xinhuanet.com/2015-08/08/c_134493908_2.htm

댓글 없음:

댓글 쓰기